온라인 개학 발표! 원격 수업은 라인웍스와 함께

2020.04.01

3월 27일 교육부는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에서 개학 이후 교실 수업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원격수업을 통한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발표하였습니다.

 

교육부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에는 원격수업 유형 중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라인웍스‘를 예시로 들며 실시간 원격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방식의 운영 기준을 마련하였는데요.


네이버가 만든 업무용 협업 도구 라인웍스로

교사·학생 간 실시간 화상 수업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라인웍스 특징

1. 우리 학교 교사·학생끼리만 접속해요

우리 학교 교사·학생 전원 또는 우리 반 학생들로만 구성된 그룹/도메인으로 화상 수업을 실시하고 소통하세요. 라인웍스 접속은 선생님의 초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2. 텍스트, 스티커, 음성, 영상으로 대화해요

PC·모바일앱으로 교사·학생 간 1:1, 여러명 또는 우리 반 전체와 실시간으로 소통하세요. 브라운, 샐리 등 라인 캐릭터의 스티커를 맘껏 이용하고, 음성 및 영상통화도 무제한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얼굴을 보며 쌍방향 수업을 진행해요

교사·학생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화면에 수업 자료를 공유하며 실시간 화상 수업을 할 수 있어요. 최대 200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합니다.

 

4. 게시글로 수업 내용과 주요 공지사항을 안내해요

수업 내용과 자료를 홈 또는 그룹 메시지방 노트에 게시글로 공유하고 학생들과 댓글로 Q&A를 진행해보세요. 학교 전 학생 또는 우리 반에 공지해야할 내용을 게시글에 올리면 실시간 알림으로 공유됩니다.

 

5. PC와 모바일 모두 사용 가능해요

PC와 모바일에서 라인웍스앱을 다운받으면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https://naver.worksmobile.com/download/ 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6. 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이용하세요

코로나19 대응 지원으로 무상으로 제공되는 Lite 상품을 가입하세요. 상품 정보는 https://naver.worksmobile.com/pricing/ 에서 확인하세요.

라인웍스 사용법

STEP 1. 라인웍스 가입

https://join.worksmobile.com/joinup/basicInfo 에서 라인웍스 Lite 상품을 가입하세요.

① 기본 정보 및 인증번호 입력, 이용 약관 동의 후 ‘상품 선택하기’ 버튼 클릭 ② Lite 상품 선택 ③ 그룹 또는 도메인명 입력

Q. 30일간만 무료인가요?

A. Lite 상품은 코로나19 대응 지원으로 2월 이후 신규 가입자는 6월 30일까지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그룹명, 도메인명은 무엇인가요?

A. 우리 학교 교사·학생 전원 또는 우리 반 학생들과 사용하는 라인웍스 계정 이름입니다. 그룹명과 도메인명은 “개인id@그룹명 또는 도메인명”으로 구성됩니다. 그룹명과 도메인명의 차이는 학교에서 보유한 도메인명을 계정 이름으로 사용하는지 여부입니다.

 

▷ 그룹명 : 라인웍스 계정을 교사·학생이 소속된 학교의 영문명 또는 희망하시는 이름으로 사용해보세요. 그룹명은 등록 후에도 변경 가능합니다. 예시) @greenschool

▷ 도메인명 : 우리 학교의 이메일 서비스를 모바일앱과 연동하여 사용하고 싶을 경우, 도메인명 등록을 선택하세요. 도메인명 등록 시에는 이메일 주소 형태로 계정이 부여됩니다. 도메인명 등록 시에는 반드시 도메인 소유권 확인이 필요하며, 해당 라인웍스 헬프센터(link)를 참고해주세요. 예시) @greenshool.com

Lite 상품을 선택 후 학생들과 사용될 라인웍스 계정 이름(그룹명 또는 도메인명)을 등록해주세요.

STEP 2. 라인웍스를 함께 사용할 우리 학교 교사·학생 정보 추가하기

우리 학교 교사·학생 전원 또는 우리 반 학생들이 라인웍스를 접속할 수 있는 로그인 계정을 만들어주세요.

 

① Admin 접속

라인웍스를 가입하면 가장 먼저 라인웍스의 Admin(관리자) 화면에 접속하게 됩니다. Admin 화면은 라인웍스 브랜드사이트(https://naver.worksmobile.com/) 상단에 위치한 ‘Admin 서비스’를 클릭하여 접속하실 수도 있습니다.

 

② 사용성 강화 설정 선택

‘구성원 초대 기능’ 및 ‘외부 메시지 연동 기능’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사용성 강화 설정’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Admin 서비스 접속 후 설정 템플릿으로 '사용성 강화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③ 우리 학교 교사·학생 계정 정보 등록하기

적은 수의 계정 정보를 등록한다면 ‘구성원 개별 추가’를, 다수의 인원을 등록한다면 ‘구성원 일괄 추가’를 추천드립니다. 계정 정보 등록이 완료된 후, 라인웍스 로그인을 위해 개별 ID와 비밀번호를 공유해주세요.

③-1. 개별 추가 : [Admin > 구성원 > 구성원]에서 ‘구성원 개별 추가’를 선택하여 개별 계정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Admin > 구성원 > 구성원 개별 추가]를 통해 교사 및 학생들의 개별 계정 정보를 입력하세요.
③-2. 일괄 추가 : [Admin > 구성원 > 구성원]에서 ‘구성원 일괄 추가’를 선택하여 원하시는 비밀번호 생성 방식을 골라 일괄로 계정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샘플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양식에 맞춰 계정 정보가 입력된 파일을 등록 후 하단의 ‘구성원 일괄 추가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구성원 정보 입력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가이드[LINK]를 참고하세요.
[Admin > 구성원 > 구성원 일괄 추가]를 통해 교사 및 학생들의 계정 정보를 한번에 등록하세요.

Q. 우리 학교 교사·학생 전원이 라인웍스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교사와 학생을 구분하고, 학년 및 반별로 구분할 수 있을까요?

A. [Admin > 구성원 > 조직]에서 조직 단위로 교사와 학생을, 학생의 학년과 반을 추가하여 구분할 수 있습니다. ‘조직 추가’를 통해 개별 추가를, ‘조직 일괄 추가’를 통해 여러 조직명을 한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가이드[LINK]를 참고해주세요. 예시) 분당그린중학교의 하위 단위 조직을 ‘선생님’, ‘3학년1반’ 또는 ‘3학년 2반 학생’

 

Q. 학교에서 ‘직책/직급’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A. [Admin > 구성원 > 직책/직급]에서 학생과 교사의 직책/직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직책/직급에 대한 상세한 안내는 가이드[LINK]를 참고해주세요. 예시) 학생의 경우 학생/반장/부반장, 교사의 경우 교사/담임교사/교감/교장

 

Q. 구성원으로 추가된 학생들은 라인웍스에 어떻게 로그인할 수 있나요?

구성원 추가 시 입력하신 개인별 ID와 비밀번호를 공유해주세요. 해당 정보로 학생들이 라인웍스 모바일앱 및 PC앱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STEP 3. 학생들과 메시지방에서 실시간 대화하기

언제 어디서나 우리 반 학생들과 메시지(텍스트, 스티커, 음성·영상 통화)로 실시간 대화를 나눠보세요.

 

누구나 초대하여 대화할 수 있고 자유롭게 탈퇴할 수 있는 일반 메시지방과 특정 목적을 가진 그룹 단위로 메시지와 함께 그룹 노트, 일정 및 폴더를 사용할 수 있는 그룹 메시지방으로 구분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단일 그룹/도메인에 전 학생과 교사의 정보를 추가하여 사용할 경우 반별 그룹 메시지방뿐만 아니라 선생님방, 동아리방, 방과후 수업방 등 다양한 그룹을 만들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일반 메시지방 만들기

메시지방 하단 + 버튼을 클릭하여 대화하고자 하는 학생을 선택하면 대화방이 만들어집니다. 학생들과 1:1 뿐만 아니라 여러명과 동시에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텍스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티커, 이모티콘, 파일, 동영상, 이미지도 전송 가능하며, 주고 받은 모든 사진,동영상, 파일, 링크는 [대화방 상단 왼쪽 아이콘 > 콘텐츠]에서 모아볼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PC앱 또는 모바일앱 '메시지'아이콘을 클릭 후 + 버튼을 눌러 대화하고자 하는 우리 반 학생을 선택해주세요.

② 그룹 메시지방 만들기

우리 반 학생 전체와 같이 특정 그룹과는 그룹 메시지방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룹 메시지방은 그룹 멤버들과 함께 메시지뿐만 아니라 그룹 노트, 일정, 폴더 기능을 사용하실 수고, 선생님이 그룹 마스터가 되어 그룹 설정 및 그룹 멤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룹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가이드[LINK]를 참고해주세요.

라인웍스 PC웹 [주소록 > 그룹 > 그룹 추가]에서 우리 반을 추가하고 그룹 기능을 'on'으로 설정해주세요.
라인웍스 모바일앱 [주소록 > 그룹 > + 초록 버튼 > 그룹 만들기]에서 우리 반을 추가하고 그룹 기능을 'on'으로 설정해주세요.

Q. 메시지 옆에 ‘읽음 1’이 무엇인가요?

읽음 1’은 1명만 메시지를 읽음을 의미하며, 클릭하면 대화방에 내가 보낸 메시지와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 모두 읽은과 안읽은 사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낸 메시지를 아직 못 읽은 학생이 누구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해보세요.

 

 

메시지방에 @을 입력하면 대화방 내 멤버 목록이 나옵니다. 특정 학생 또는 메시지를 읽지 않은 학생의 이름을 선택하여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해당 학생에게 알림이 가고, 메시지방에서는 이름이 하이라이트되어 본인의 메시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음 기능을 통해 메시지를 읽은 학생과 안읽은 학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메시지방의 특정 멤버를 멘션할 수 있습니다.

Q. 그룹 메시지방의 노트, 일정, 폴더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라인웍스 PC앱 및 모바일앱의 그룹 메시지방에서 확인 및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트, 일정, 폴더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가이드[LINK]를 참고해주세요.

라인웍스 PC앱 [그룹 대화방 > 오른쪽 상단 회색 아이콘 (노트, 일정, 폴더)] 클릭 시 웹페이지가 열리며, 중앙에 위치한 메시지방 오른쪽에 노트, 일정, 폴더,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라인웍스 모바일앱 그룹 메시지방 화면을 왼쪽으로 쓸어넘기거나 메시지방 상단 오른쪽 v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③ 음성·영상 통화하기

학생들의 개인 휴대폰 번호를 일일히 선생님 휴대폰에 저장하지 않고 라인웍스 모바일앱과 PC앱에서 편리하게 학생들과 음성 또는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PC앱 및 모바일앱에서 1:1 또는 여러 명이 동시에 통화가능하며, 주소록의 연락처 프로필에서도 바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PC앱에서는 메시지방 하단 오른쪽, 모바일앱에서는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v 아이콘을 탭하여 음성 또는 영상 통화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주소록에서도 통화하고자 하는 학생을 검색하여 프로필에서 통화 버튼을 탭하면 유선 연결됩니다.

STEP 4. 학생들과 원격 수업 진행하기

우리 반 학생들과 영상 통화로 내 PC 화면을 공유하며 원격 교육을 진행해보세요.

 

① 원격 수업 초대하기

수업 자료 공유를 위해 라인웍스 PC앱에서 화상 수업을 함께 할 학생들을 그룹 메시지방 또는 일반 메시지방에 초대해주세요. 메시지 입력 화면에 영상 통화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시지방의 학생들에게 알림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Q. 최대 몇명을 초대할 수 있나요?

최대 200명가지 동시에 초대할 수 있으며, 한 화면에 최대 9분할로 학생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참여하지 않은 학생을 확인할 수 있나요?

라인웍스 PC앱에서 영상 통화 아이콘을 클릭하면 영상 통화 화면이 뜹니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참여자 목록 아이콘을 탭하면 오른쪽 화면에 참여자 목록 리스트가 보여지며 참여자 수와 학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 목록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알림 아이콘을 탭하면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참여 요청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② 내 PC 화면 공유하기

내 PC 화면에 수업 자료를 열어 놓고 라인웍스 PC앱 하단에 위치한 화면 공유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 PC 화면을 선택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변경하고 싶을 시 다시 화면 공유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할 화면을 클릭해주세요.

라인웍스 PC앱 하단에 위치한 화면 공유 아이콘을 클릭하여 공유할 PC 화면을 선택해주세요.

Q. 화상 수업 시 주의사항을 안내해주세요

1. PC 스피커와 마이크가 잘 작동하는지 [PC > Window > 설정 > 시스템 > 소리] 에서 확인해주세요. 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문제 해결을 통해 드라이버나 장치의 작동을 확인해주세요.

2. 에코나 하울링 이슈가 발생 시 이어폰이나 이어마이크폰을 사용해주세요.

3. 화상 교육 중 발언하지 않을 때는 학생들의 마이크를 OFF 하도록 요청해주세요. 원격 교육 중 주변 잡음 또는 PC 타이핑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서 입니다.

STEP 5. 학교 소식 안내하기

전 학생 또는 우리 반 학생들에게 공지사항과 같은 학교 소식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안내해보세요. 메시지와 연동되어 신규 또는 수정된 게시글은 실시간 모바일 알림 메시지로 안내됩니다. 홈 사용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가이드[LINK]에서 확인하세요.

 

홈 게시글 만들기

라인웍스 모바일앱에서는 [홈 > 초록색 + 아이콘] 클릭을 통해, PC앱에서는 왼쪽 하단에 위치한 홈 아이콘을 클릭하면 PC웹으로 캘린더가 열리며 [홈 > 글쓰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게시글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된 신규 게시글은 자동 서비스 알림 메시지방에 실시간으로 안내됩니다. 게시글별 댓글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게시글을 아직 읽지 못한 학생을 확인하여 재알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 PC앱 및 모바일앱 [홈 > 초록색 + 아이콘]을 클릭하여 게시글을 작성해보세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불가피하게 시행되는 원격 교육에 협업 도구 라인웍스가 선생님과 우리 반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서로 얼굴을 마주보며 수업을 진행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라인웍스 사용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가이드[LINK]에서 확인 가능하며, 가입, 사용 방법, 오류 등 자주 묻는 질문 및 답변(FAQ)은 헬프센터[LINK]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인웍스에 대한 1:1 문의는 온라인 헬프센터[LINK]에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