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직장생활 #나의 소중한 데이터

2020.07.21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원인모를 이유로 고장난 회사 노트북을 갑자기 수리해야 할 경우 참 난감해집니다.

 

개인용 메신저로 주고 받은 업무 대화…

회사 노트북 드라이브에 저장된 업무 파일…

 

매일, 수시로 백업하지 않는 이상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에요.

 

개인용 메신저로 주고 받은 회사 문서나 이미지도 ‘나중에 저장해야지…’ 라고 잊고 있다가

“파일 유효 기간 종료로 더 이상 확인할 수 없다”는 팝업창만 멍하니 바라본 경험 한번쯤 겪으시지 않으셨어요?

실제로 ‘복구 불가능한 데이터 유실’은

기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데이터 장애/사고 유형 3위에 해당할 정도로 빈번히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델 EMC, 2019)

 

또, 26%의 기업이 매일 데이터 백업을 실시하지만, 42%의 기업이 데이터 유실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아크로니스, 2020)

 

이토록 데이터 유실이 다수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장소에서 ‘스마트폰, PC/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데이터를 사용·공유하며 데이터 관리의 공백이 점점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개인용 메신저로 직장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고 파일을 공유하는 것 또한 데이터 유실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용 메신저를 업무에 활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데이터 유실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1. 파일 유효 기간…몇 년은 되어야 하지 않나?

업무 시 동료들과 메신저에서 주고 받은 대화나 이미지/영상/파일 등 각종 자료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죠.

그러나 저장하지 않았다면, 다시 전달해달라고 물어보기 참으로 난감합니다. (특히, 상사에게는 더더욱이요;;)

특정 개인 메신저는 저장 유효 기간 내 이미지/영상/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는다면 재다운로드가 불가능한데요,

명확한 저장 유효 기간이 공개되지 않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기간도 알 수 없습니다. 후덜덜…

 

라인웍스는 어떨까요?

 

라인웍스의 아카이빙 기능으로 ‘메시지/메일/이미지/영상/파일’은 최대 3년 간 보관할 수 있으며,

그룹 ‘폴더’에 저장한다면 영구 보존도 가능합니다.

2. 아직도 기기 저장을? 클라우드를 믿으세요.

스마트폰 내 저장 공간을 비울 때, 주기적인 캐시 및 데이터 삭제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개인 메신저를 업무에 사용한다면, 데이터가 나도 모르게 삭제되어 중요 업무 정보가 유실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인웍스 모바일 앱도 마찬가지 아니냐고요? NO! NO!

 

라인웍스는 모든 데이터가 기기가 아닌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되기 때문에 유실 걱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기 자체에 고장과 같은 물리적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도 라인웍스 데이터는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WOW, AMAZING!

주목! 라인웍스 서버는 네이버 데이터센터(IDC)에서 인프라/보안/네트워크/DB 전문가들에 의해 관리되기에 믿고 맡기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춘천 전경 모습

3. 모바일-PC 버전이 다르다? 진정한 동기화를 경험해보세요.

외근 중 급하게 개인용 메신저로 주고 받았던 업무 자료.

 

몇 달 후, 메신저 대화 내역을 뒤져보았지만 모바일에서는 저장 공간 확보를 위해 삭제한지 오래고,

PC에서는 해당 기간에 접속하지 않았던 이유로 대화 자체가 보이지 않아 자료를 결국 찾지 못했던 경험, 한번씩 해보셨을텐데요.

 

이는, 개인용 메신저의 모바일 앱과 PC앱의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동기화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입니다.

실제로 한 개인용 메신저는 PC 앱에 일정 기간 접속하지 않는다면, 3일 이전에 모바일 앱에서 나눈 내용이 PC 앱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앱 내 메시지도 삭제되었다면 해당 메시지와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이런…..

 

라인웍스는 모바일앱, PC웹, PC앱으로 사용 가능한데요. 라인웍스도 특정 기간 동안 접속해야하는 제한이 있을까요?

 

라인웍스는 클라우드 서버 내에 모든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모바일 또는 PC에서 나눈 대화 내용이 기기 접속여부와 관계없이 다른 기기에도 상시 동일하게 저장됩니다.

 

기기 관계 없이 라인웍스만 설치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업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것이죠.

업무용이라면 이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나요? 라인웍스 $\AG!

4. 기기 변경한다고 데이터를 백업한다? 설마 아직도…

마트폰이나 회사 노트북을 변경할 경우, 메신저 앱도 새로 설치하게 되죠.

업무에 지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메신저 내 주고 받았던 메시지/파일 등이 이전되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일이 아니에요;;

 

 

개인용 메신저 사용 시 ‘메시지 데이터 복원’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하지만, 100% 정보 이전/복구는 어렵습니다.

특정 개인용 메신저는 14일 이내에만 백업 내용의 복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메시지 텍스트’만 복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기기에 따로 저장해두지 않은 파일 등은 모두 기간 만료로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것이죠.

 

라인웍스는 다릅니다!

 

라인웍스는 메시지 데이터 복원 과정 없이, 서버 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앱 설치 후 로그인만 하면

텍스트를 비롯해 영상/이미지/파일 등 모든 정보를 그대로 새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유실한 데이터는 불행히도 동일하게 회복되기 어렵습니다.

특히 회사 업무와 관련된 대화나 파일이 유실되었다면, 자책만으로는 해결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용 메신저를 업무에 활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실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아직도 직장 동료들과 개인용 메신저로 업무 대화를 나누고 파일을 주고 받는다면,

이제는 주저없이 업무용 메신저로 업무를 시작해보세요.

 

일할 때는 라인웍스,

여러분의 소중한 데이터를 라인웍스가 지켜드립니다!